Now in Android 앱 분석(1) - 개요

이미지
Now In Android 앱을 분석해보자. https://github.com/android/nowinandroid 소스를 다운 받고 Manifest.xml를 둘러보다가 졸음이 쏟아졌다. 이대로는 안되겠다싶어 AI의 힘을 빌려보았다. 현존 최강의 AI인 Claude 3.5 Sonnet을 안드로이드 tabnine 플러그인을 통해 사용해보았다. 아래는 뜬금없지만 Claude 3.5의 위상을 잘 나타내주는 표이다. 출처: https://www.anthropic.com/claude Claude에게 Now In Android 앱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고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다. "Now in Android" 앱은 Android 개발자들을 위한 참조 프로젝트로, 최신 Android 개발 기술과 best practices를 보여주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앱입니다. 주요 기술 및 특징: Kotlin: 전체 앱이 Kotlin으로 작성되었습니다. Jetpack Compose: UI는 완전히 Jetpack Compose를 사용하여 구축되었습니다. Compose는 선언적 UI 프레임워크로, 더 적은 코드로 더 강력한 UI를 만들 수 있습니다. Material 3: 앱 디자인은 Material 3 가이드라인을 따릅니다. 모듈화 아키텍처: 앱은 여러 모듈로 나뉘어 있어 확장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였습니다. Hilt: 의존성 주입을 위해 Hilt를 사용합니다. Coroutines 및 Flow: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위해 사용됩니다. Android Architecture Components: ViewModel, Room 등을 사용합니다. 테스팅: 단위 테스트, 통합 테스트, UI 테스트를 포함합니다. CI/CD: 지속적 통합 및 배포를 위한 설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성능 최적화: Baseline Profiles, Macrobenchmark 등을 사용합니다. 이 프로젝트를 이해하기 위한 단계별 접근 방법: 프로젝트 구조 파악: 루트 디렉토리의 구조를 살펴보세...

안드로이드 공부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

안드로이드 개발자라면, 양심상 Android Developers 유튜브 채널을 구독은 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. 나는 높은 확률을 뚫고 해당 채널을 구독하지않고 있었다. 이 채널 및 Android 공식 채널들을 열심히 찾아보았다. 아래 정보들을 통해 안드로이드 공부를 시작해본다. Android Developers 유튜브 채널 https://www.youtube.com/@AndroidDevelopers Now in Android episodes https://www.youtube.com/playlist?list=PLWz5rJ2EKKc9AtgKMBBdphI-mrx8XzW56 MAD Skills episodes http://goo.gle/madskills Now in Android App 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series/now-in-android?hl=ko Android medium 채널 https://medium.com/androiddevelopers X(구 트위터) Android 채널 구독 앞으로는 본격적으로 Now in Adroid 앱을 분석해보려고한다.

안드로이드 공부 더 이상 미룰 수 없다.

2025년 현재, 9년차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되었다. 어느새 시간이 빠르게 지났고, 그동안 3개의 회사를 전전하며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그럭저럭 기능 개발을 해왔다. 어느덧 시니어라고 불려도 어색하지 않은 연차가 된 것이다. 시니어 개발자는 개발 분야에서 상당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기술적으로 리드하는 사람이다. 자고로 시니어 개발자는 언어와 프래임워크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한 설계능력, 기술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기술적인 리더십,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충분한 경험,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,,, 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다고 생각해왔다. 하지만 나는 시니어 개발자인가? 당당하게 시니어라고 말할 자신이 있는가? "자신이 없다." 주니어 때는 짧은 개발 경력 뒤에 숨어 이 경력에 이 정도 실력이면 나쁘지 않다고 자위해왔다. 주니어 티가 벗어나야 할 시기부터는 내 서비스, 내 사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개발과 전혀 다른 분야에 기웃거렸다. 최근에는 1인 개발자의 삶을 꿈꾸며 여러 개의 Flutter 앱을 만들고 운영했다. 그러다가 문득,  본업에서 자신감 없어진 내 모습이 맘에 들지 않았다. 그동안 안드로이드는 빠르게 발전하고, 나는 그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있다. 자신감 있는 시니어 개발자가 되고싶다.  안드로이드 공부 더 이상 미룰 수 없다.